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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논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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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의 고백과 세례

믿음의 고백과 세례

성례전은 은혜의 방법이다. 성례를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다. 이 은혜의 방편인 성례는 이미 얻은 구원의 은혜를 강하게 확증하는 것이므로 구원의 필수적인 방법이 아니다. 즉 성례전을 받지 않으면 구원에 이르지 못한다는 것은 성립되지 않는다. 성례는 거룩한 의식으로 세례와 성찬이 있다. 세례는 주 예수를 믿는 믿음의 표로 시행하는데 세례를 받는 자는 자신이 죄인임을 고백하고 이 죄에서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밖에 없음을 고백하여야 한다. 믿음의 고백으로 그리스도의 피로 죄가 완전히 씻어져서 새사람이 되었다는 표로 세례를 받는다. 또한 세례는 언약 백성으로 들어가는 예식이다.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를 회복하여 언약 백성이 되는 서약이다. 또는 세례는 주님의 몸된 교회에 가입하는 예식이다. 예수를 믿고 죄를 용서받아 세례를 받으면 교회에 가입하여 책임 있는 교회 일원이 된다. 니케야 공의회(325년)와 콘스탄티노폴리스 공의회(381년)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교리가 공식화되어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었다. 이 세례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대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게 되었다(마 28:19). 그러므로 세례는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시행해야 한다. 믿음의 고백이 없으면 세례를 받을 수 없다.

창조경륜과 그리스도의 구속

창조경륜과 그리스도의 구속

그리스도교(기독론)에서 그리스도에 대한 문제는 하나님의 성육신과 그의 구원 사역으로 매우 중요하게 제기된다. 하나님은 자기 창조 사역을 통하여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지를 말씀을 통해 보여주셨다. 그 하나님 자신의 형상을 따라 남자와 여자를 만드셔서 영광을 받으시고 그 첫 남자인 아담과 언약을 맺으셨다. 이 언약은 하나님은 창조주이시요, 인간은 그 하나님만을 섬기는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셨으며, 그 자녀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하나님을 경배하며 에덴동산의 청지기로 창조주를 찬양하고 경배하였다. 그러나 유혹자의 등장으로 아담은 하나님께 범죄하여 그 결과로 죽음과 저주의 형벌을 받았다. 그러나 하나님은 반역한 백성을 긍휼히 여기셔서 다시 돌이켜 자기의 백성을 삼으셨다. 죄 문제가 해결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없다. 그러나 아담인 인간은 해결할 능력이 전혀 없었다. 이때 하나님은 성육신하셔서 하나님의 백성의 죄값을 대신 갚으셔서 타락한 인류를 친히 구원하셨다. 하나님은 인간의 육을 입고 사람이 되셔서 십자가의 피를 통해 인류의 죄값을 갚아 다시 하나님의 백성으로 회복해 주셨다. 이렇게 하여 하나님의 창조 경륜을 이루셨다. 창세기에서부터 구약성경에 등장한 제사와 제물은 이러한 하나님의 창조 경륜을 위한 약속이며 신약은 그 성취였다.

죄의 근원과 시작

죄의 근원과 시작

창세기에서 첫 아담이 창조주 하나님을 대항하여 범죄하므로 반역한 것은 유혹자 뱀이다. 뱀은 단순한 동물이 아니라 영적 존재로서 마귀 곧 사탄이라고 하여 유혹자 마귀 곧 사탄을 뱀으로 일치시키고 있다(계 20:2-3). 첫 아담이 유혹자에 넘어가 하나님을 반역하게 된 문제는 풀리지 않는 비밀로 남아 있다. 성경은 언제 어떤 계기로 사탄이 범죄하게 되었는지는 성경이 침묵하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영적 존재로서 사탄도 하나님의 피조물이라는 사실이다. 피조물인 영적인 존재인 천사들의 존재 자체는 자신을 창조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데 있다. 이는 인간도 마찬가지이다. 인간의 존재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영광을 찬양하는 데 있다. 여기서 문제가 된 것은 죄의 기원이다. 죄의 기원을 창조주와 창조 자체에 둘 수 없다. 악과 죄의 기원을 창조주 하나님께 두는 것은 창조 자체를 죄라고 규정하는 것이 되므로 이는 신성모독이라 말한다. 창조주 하나님을 반역한 것은 창조 사역이 마쳐진 일정한 후에 악과 죄가 생겼다. 하나님은 선 자체이시고 존재의 근원이시다. 악과 죄가 존재의 근원이신 하나님으로 오지 않았다면, 하나님 외에 다른 존재의 근원으로부터 왔다고 말해야 하는가? 그럴 수 없다. 그래서 벨까우어는 “죄는 시작만 있고 기원이 없다”라고 말한다. 즉 “죄는 하나님에게서 기원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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